티스토리 뷰
목차
※ 본 포스팅은 '제약회사'와 '의사'들을
비난하기 위해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모유수유하는 엄마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담았습니다.

모유수유 중 감기약 먹어도 되나요?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 중 약물 복용이 아기에게 해로울 것이라는 걱정 때문에 감기에 걸려도 약을 먹지 못하거나, 약을 먹은 후 모유 대신 분유로 대체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는 정확한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다가 약 때문에 갑자기 중단하면 대부분의 엄마들이 단유를 하게 되거나 유방에 불편을 겪는 등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모유수유는 엄마와 아기에게 너무나 중요한 것입니다.
잘못된 정보 때문에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일이 없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적게 됐습니다.
수유부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어렵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약사들은 임산부나 수유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의무적으로 수행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윤리적 문제와 임상시험에 참가하려고 하는 엄마들이 거의 없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약사용 설명서에 보면 대부분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약을 사용하지 말라고 적혀있습니다.
정말 모유수유하는 엄마들에게 필요한 것은 임상시험 결과를 반영해서 실제로 수유부에게 약이 해로운지 혹은 문제 없는지 알려주어서 엄마들이 아플 때 맘편히 약을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제약회사들이 잘못했다고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유부 약물 임상시험 결과는 여기서: LactMed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서 제공하는 LactMed 데이터베이스는 모유수유 중 약물 복용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곳에서는 약물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는 정도와 그에 따른 영향 등을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해서 내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웹사이트는 영어로 정보를 제공해서, 일반인이 읽는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에는 이런 자료를 공부하고 이 내용을 기반으로 진료하시는 의사분들이 [대한모유수유의사회]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이분들이 계시는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거나 그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웹사이트의 상담 페이지에서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모유수유의사회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의 의사분들 중 모유수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한국의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대한모유수유의사회"라는 단체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입니다. 일반 소아과 전문의 및 산부인과 전문의 분들도 전문 지식이 있으시지만, 여기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모유수유에 관해서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 활동하시고 계십니다.
24년도 12월 기준으로 약 35명 정도의 의사분들이 전국에 계십니다. 우리 동네에도 계시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모유수유의사회 여기서 모유수유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면 질문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모유수유하시는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약물 예시
아래 안전하다고 임상시험이 완료된 약물을 나열했습니다. 해열제(진통소염제)를 제외한 나머지 약들은 꼭 의사의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진통소염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등
- 항생제: 1, 2세대 세팔로스포린, 세프트리악손, 아지스로마이신, 클래리스로마이신, 메트로니다졸, 오플록사신 등
- 항히스타민제: 2세대 항히스타민인 세티리진, 로라타딘 등
- 항바이러스제: 아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
-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연고, 프레드니솔론 등
- 항우울제: 파록세틴, 설트랄린, 플루옥세틴 등
- 보톡스: 수유 중 보톡스 치료 가능
- 프로포폴: 프로포폴 처방 이후 수유모가 깨어나면 바로 수유 가능
이런 공식적인 자료가 있음에도 모든 의사들이 이 내용을 자세히 아는 것은 아닙니다. 모유수유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공부하시는 의사분들이 아니라면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모유수유를 하고 계시더라도 수술 때문에 혹은 약을 먹게 됐다는 이유로 모유수유를 중단해야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만약에 큰 수술을 앞두셨거나 아파서 약을 먹어야 하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모유수유는 정말 중요합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영양을 제공하며, 모유수유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많은 이점을 줍니다. 초산모(처음 아이를 낳는 엄마)의 경우 초기에 모유수유 때문에 정말 고생하며 도전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내 아이에게 제일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모성애' 덕분입니다.
그렇게 힘들게 이뤄내는 노력의 결실을 잘못된 정보 때문에 포기하거나 멈추는 일이 더이상 일어나면 안 됩니다.
사실 이번에 다뤄진 내용은 굉장히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주변 의사분들을 의심하게 되는 여지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글을 적은 이유는 그만큼 모유수유가 정말로 엄마와 아기에게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정보 때문에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또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모유수유를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모든 모유수유 중인 엄마들을 응원합니다!